본 지침은 초중고등학교 학생봉사활동 제도운영 개선 지침(학교81232-2082, 2000. 11. 21) 및 국무총리 지시(제2000-21호, 2000. 6. 16), 「학생봉사활동 운영지침」(교육부 장학자료 제112호, 1996. 2. 17), 「봉사활동 이론과 실제」(교육부 장학자료 제113호, 1996. 2. ), 학생봉사활동 지도편람(학교81232-2083, 2000. 11. 21)을 근거로 한다.
목표
- 1. 건전한 집단 활동을 통한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한다.
- 2. 봉사활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봉사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의식을 갖춘 21세기의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양성한다.
- 3.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생활화하여 사회적 책임을 분담하고 호혜정신을 기른다.
- 4. 봉사활동을 통해 서로 협력하는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삶의 보람을 체득할 수 있게 한다.
기본 방향
- 1. 학생봉사활동은 순수하게 자발적인 봉사활동이라기보다는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안내조정되는 활동이다.
- 2. 학교 봉사활동은 교육이념과 복지이념을 기초로 하여 시간 수 확보보다 실질적인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차원에서 의도적교육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 3. 학교 봉사활동을 특별활동 시간에 배정하여 봉사활동을 통해서 실제적인 체험학습이 이루어지고 체험학습을 통해서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4. 학교는 학생의 발달 단계나 교육 수준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5. 학생봉사활동은 학교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학생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으로 구분한다.
- 6. 학교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교사학부모봉사활동 관련 단체 지도자와 학생이 동행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협력한다.
- 7. 학생 개인의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학생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자율적으로 실천하며 사후 반성과 평가를 하도록 한다.
- 8. 봉사의 내용은 학교나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선정하되, 다양한 내용의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9. 효율적이며 진정한 봉사활동이 될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실시하며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면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 10.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인식시키고 미래 생활과도 연계되도록 지도한다.
- 11. 활동의 전 과정이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를 실시한다.
- 12. 지역 사회 유관기관 및 봉사 단체와 협조 체제를 유지하여 효율적인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방침
봉사활동 계획 수립
- 가. 각급 학교에서는 『학업성적관리지침』,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지침』, 『학생봉사활동 운영 지침』을 근거로 하여 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이 교육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 나. 학교 봉사활동 계획에는 봉사활동 지도운영평가계획을 반영한다.
- 다. 학교의 실정, 지역사회의 여건과 활동 대상기관의 관계를 고려하여 계획한다.
- 라. 학교 급별 및 학년별로 봉사활동 내용시간 등을 다양하게 계획한다.
- 마. 학생중심으로 계획실행평가될 수 있도록 한다.
- 바.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봉사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 후 실천 가능한 봉사활동 목록을 작성홍보한다.
- 1) 봉사활동 대상 기관 조사
- 2) 실천 가능한 봉사활동 선정
- 3) 봉사 대상 기관 협조 요청
- 4) 봉사활동 목록 작성
- 사. 학교홈페이지, 학급 게시판, 가정통신문, 교내 방송, 신문, 훈화 등을 활용하여 봉사활동을 홍보안내한다.
- 아.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으로서 학교의 연간 계획에 의해 추진하며, 학년 단위, 학급 단위 또는 그룹 단위로 이루어질 수 있다.
- 1) 계획단계 : 학교에서 주관하여 실시하는 봉사활동 계획은
①활동 목록 작성
②홍보활동
③계획서 작성 제출의 과정을 거친다.
- 2) 실행단계 : 활동 과정에서 유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 3) 평가단계 : 봉사활동이 끝난 후에는 평가를 실시하여 차후에 실시하는 봉사활동에 참고해야 하며, 평가 방법은 여건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실시한다.(소감문 작성, 체험담 쓰기, 토의시간 갖기,
사진 전시회, 면접, 우수사례 발표회, 설문조사 등)
- 자. 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에서는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1) 학교가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학생에게 제공하고, 학생은 그 프로그램 중에서 희망하는 프로그램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2)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학생들이 봉사활동 전 영역에 걸쳐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 3) 사전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실행과정에서 문제점을 최소화한다.
- 4) 대상 기관과의 충분한 업무 협조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봉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5) 형식적, 획일적, 강제적 활동이 되지 않도록 한다.
- 6) 봉사정신이 내면화 될 수 있도록 명상, 훈화, 사전교육 등을 수시로 실시한다.
- 7) 학생봉사활동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도교사나 자원봉사자의 지원을 받아 현장 지도를 강화한다.
- 차.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학생 개개인이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활동으로 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다른 방법과 절차로 지도되어야 한다.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다음 과정을 거쳐 실행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1) 봉사활동 계획서 제출
- 2) 학교장의 승인(담임교사와 사전협의)
- 3) 실행
- 4) 봉사활동 확인서 제출
- 5) 봉사활동 누가 기록부 작성
- 카.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 지도 사항
- 1) 가정과 연계하여 가능한 한 가족 동반으로 봉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 2) 봉사활동 지도와 관련하여 계획추진, 실적발급, 누가기록부 관리 등에 필요한 서식과 절차는 학교별로
실정에 맞게 창의적으로 개발하여 활용한다.
- 3) 봉사활동에 대한 절차, 유의사항 등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한다.
- 4)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가급적 봉사관련 단체나 기관에서 실시하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 5)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가급적 심화 과정으로 활동하도록 지도한다.
봉사활동추진위원회
- 가. 학교별로 봉사활동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야 한다.
- 나. 봉사활동추진위원회』의 구성
- 1) 봉사활동추진위원회』에는 위원장, 부위원장, 계획위원, 실행위원, 평가위원을 둔다.
- 2) 위원장은 교감, 부위원장은 업무 담당부장이 되고 각 위원은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위원장이 임명한다.
- 다. 봉사활동추진위원』의 임무
- 1) 위원장은 학생봉사활동 업무를 지도감독하고,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보좌하여 학생봉사활동 업무를 총괄한다.
- 2) 계획위원은 학생들이 전 영역에 걸쳐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대상기관, 지역사회 여건, 학교교육과정, 활동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학년별 단계에 알맞게 활동계획을 수립한다.
- 3) 실행위원은 봉사활동 영역별학년별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업무를 담당한다.
- 4) 평가위원은 평가계획 수립, 평가 방법 연구, 결과 분석 업무를 담당한다.
- 라. 봉사활동추진위원회』의 운영
- 1) 봉사활동추진위원회』는 학생봉사활동 운영계획을 수립추진하여야 한다.
- 2) 봉사활동추진위원회』는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봉사활동 유관 기관 및 단체와 그 소속의 학부모, 지도자 등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한다.
- 3) 교육청, 유관기관, 학부모, 그리고 지역 주민과 정보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제도적 기구를 조직운영한다.
- 4) 봉사활동추진위원회』는 지역사회의 봉사활동 관련 단체, 봉사활동 수혜기관, 봉사활동 대상이 되는 각종 시설, 문화재 등의 실태를 분야별로 조사파악하여 활용한다.
- 5) 학생봉사활동에 대한 교직원 및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여 교직원 및 학부모가 학생봉사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6) 각급 학교에서는 「학부모지도봉사단」을 조직하여 학생들의 봉사활동이 3위 일체(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7) 전 교직원이 학생봉사활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할 경우 학부모지도봉사단,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자, 봉사활동 관련 단체 지도자, 명예교사 등을 활용한다.
- 8) 학생봉사활동 질 관리를 위하여 당해 교사의 임장지도를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학부모지도봉사단, 봉사단체 지도자, 자격을 소지한 자원봉사자의 지원을 받아 현장지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9) 학생봉사활동 시행 전에 반드시 사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사전교육에는 봉사활동의 필요성, 활동영역, 유의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 10) 학교별, 학년별로 봉사활동 영역과 시간을 단계적으로 계획하여 시행한다.
- 11) 봉사활동의 다양화를 위해 유관 단체와 효율적인 연계 체제를 구축한다.
- 12) 봉사활동 계획수립, 학생봉사활동 지원방법, 봉사활동 실적 인정 등에 관한 사항 등을 협의한다.
- 13) 협의된 사항은 협의록에 기록한 후 비치하여 활용한다.
학생봉사활동 활동 영역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봉사활동의 영역은 일손 돕기 활동, 위문 활동, 캠페인 활동, 자선구호 활동, 환경시설 보전 활동, 지도 활동, 지역사회 개발 활동 및 기타 활동으로 분류된다.
<표Ⅲ-1> 학생봉사활동 영역
영역별 활동 세부 내용이나 그와 관련하여 지도할 내용들은 학생의 흥미와 수준, 지역사회의 여건, 발달 단계,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활동 내용을 발달 단계에 따라 학교장 책임 하에 적의 선정, 융통성 있게 시행한다.
학생봉사활동 영역별 내용
일손 돕기 활동
- 1) 일손 돕기 활동은 복지시설, 공공기관, 병원, 농어촌 등을 찾아 실질적인 도움을 주거나, 학교 내에서 교과활동이나 특별활동 이외의 학교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일손을 돕는 활동이다.
- 2) 봉사활동 대상 기관이나 대상 선정은 자료 수집, 예비 답사 등을 통해 선정하며 담당자와 충분한 사전 협의를 통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3) 1회성 활동보다는 결연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활동하도록 하며, 가족과 함께 하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표Ⅲ-2> 일손 돕기 활동의 유형 및 활동 내용
위문 활동
- 1) 자신보다 어렵고 힘든 환경의 사람들을 돕는 과정에서 학생들 자신의 처지에 대해 긍정적 자세를 가지게 되고 보람과 기쁨을 느끼게 되며 봉사 대상자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 용기, 도움을 줌으로써 봉사 대상자들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 2) 봉사활동 전에 대상자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도록 하고 방문 및 봉사활동의 구체적 계획을 시설 담당자와 의논하며 스스로 실천하고 반성·평가하는 봉사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 3) 봉사자에게는 교육적으로, 대상자들에게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표Ⅲ-3> 위문활동의 유형 및 활동 내용
캠페인 활동
- 1) 청소년 자신, 학교, 지역사회, 지구촌 전반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홍보·계몽함으로써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회 운동의 성격을 지니는 간접 봉사활동이다.
- 2) 캠페인 내용의 대부분이 공공 질서, 교통 안전, 학교주변 정화, 환경 보전, 건강한 청소년문화 정립과 같은 시민의식 함양에 도움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민주시민의식 및 자발적 사회 참여 의지를 키울 수 있는 봉사활동이다.
- 3) 주변에 봉사하면서 학습하는 두 가지 측면이 있기 때문에 교사의 안내와 지원이 뒷받침되어 학습효과를 최대한 거둘 수 있도록 한다.
- 4) 학생들과 조사 또는 협의하여 학생 수준에 맞고 사회에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찾아 캠페인 활동을 구안하도록 한다.
- 5) 교과활동, 학급활동, 클럽활동 등과 통합하여 이루어짐으로써 일회적인 봉사활동이 되지 않고 교과내용의 심화 또는 내면화 효과도 거둘 수 있도록 연계지도 한다.
- 6) 학생봉사활동은 그 활동이 가져오는 결과뿐만 아니라 활동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가치관이나 지식, 기술도 중요하므로 캠페인의 소재와 관련된 저변 지식 등을 폭넓게 지도한다.
- 7) 사전 교육을 통하여 캠페인의 내용, 필요성, 그리고 방법 전반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사명감을 바탕으로 보다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캠페인 활동이 되도록 한다.
- 8) 사전 계획, 실행 과정, 활동 결과 등을 반드시 돌아보게 하는 반성 및 평가의 시간을 마련하여 학생봉사활동이 지니는 학습 효과를 최대한 거두도록 한다.
- 9) 다양하고 새로운 캠페인 방법을 구안하여 보다 효과적인 캠페인 활동이 되도록 한다.
- 10) 통행이 빈번하거나 혼잡한 지역에서의 캠페인 활동 시에는 안전 사고 예방조치에 만전을 기한다.
<표Ⅲ-4> 캠페인 활동의 유형과 주요 활동 내용
자선 구호 활동
- 1) 재해를 당하거나 불우한 입장에 처한 사람들, 예컨대 화재·수재민, 병자, 노약자, 장애인, 빈민, 고아, 국제 난민 등을 돕기 위한 활동이다.
- 2)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으로, 노동 봉사, 성금 모금 활동, 구호 기관의 프로그램 지원·협력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 3) 활동 과정에서 전문적인 자선 구호 단체 또는 복지 시설들과의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4)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 대한 깊은 애정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사회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도록 지도한다.
- 5) 도움을 주어야 할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처한 상황과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 6) 단순한 동정심에서 우러난 일회성 자선 행위에 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추진하도록 지도한다.
- 7) 금품 모금이 필요한 활동은 그 취지와 용도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스스로 활동의 가치와 보람을 느끼도록 지도한다.
<표Ⅲ-5> 자선구호 활동의 유형과 주요 활동 내용
환경·시설 보전 활동
- 1)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에서 체험을 통해 공중질서의식을 함양시키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키워주는 체험활동이며, 수질오염, 대기오염, 쓰레기 문제와 같은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훼손된 우리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환경 보전활동,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한 환경 감시활동이다.
- 2) 민족의 역사와 우리문화재의 가치에 대해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화재를 소중히 가꾸고 보존하여 후세에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활동이다.
- 3)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인식시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해 노력함으로써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자연 보호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한다.
- 4) 문화재 보호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시킴으로써 지역사회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아끼는 마음을 기르도록 한다.
<표Ⅲ-6> 환경·시설 보전 활동의 유형과 주요 활동 내용
지도 활동
- 1) 봉사자는 학교 내에서, 또는 지역사회 내의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동급생이나 하급생, 나아가 일반인들에게 교과, 운동, 문화, 정보, 상담, 환경, 레크리에이션 등을 가르치거나 지도하는 활동이다.
- 2) 활동 과정에서 필요한 지도 방법, 지도하려는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교사나 전문가로부터 사전에 습득하여야 하고, 지도 과정에서 필요한 지도 방법, 태도 등을 교사로부터 학습되도록 하여야 한다.
- 3) 지도활동은 비교적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도를 필요로 하는 특성을 갖기 때문에 꾸준히 참여하여야 한다.
- 4) 지도활동에 필요한 지도 내용을 봉사자 스스로가 준비 및 계획하고, 실천하고 반성·평가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함으로써 봉사자 자신도 봉사 수혜자를 통하여 함께 배운다는 자세를 갖고 활동에 임하도록 한다.
- 5) 사회복지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이나 어려운 생활환경에 처해 있는 소년·소녀들의 지도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갖는 재능과 특기를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과 가정의 소중함을 갖도록 한다.
<표Ⅲ-7> 지도활동의 유형과 주요 활동 내용
지역사회 개발 활동
- 1)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여러 무형·유형의 인적자원과 물적 가용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알리며, 보다 살기 좋은 지역 사회를 건설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 2)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지역 사회의 문제점들을 조사하여 개선하고, 고유의 좋은 점들을 찾아 널리 알리고, 지역 사회의 공동의 관심사에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를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가꿔 가는 활동이다.
- 3) 지역사회개발활동을 통해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표Ⅲ-8> 지역사회 개발 활동의 유형과 주요 활동 내용
본 지침은 2004. 3. 1일부터 시행한다